2024 여권 발급방법 총정리 ( + 사진규격, 준비물, 소요기간, 스마트 패스)

2024 여권 발급방법 총정리 ( + 사진규격, 준비물, 소요기간, 스마트 패스)

  • Editor. 이지은
  • 입력 2024.03.24 0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행톡톡
ⓒ여행톡톡 / 여권 발급 방법

해외여행 필수 준비물은 여권은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한 국민이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해외여행 시 국적 및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공식 신분증으로 해외여행은 물론, 비자를 받거나 출입국 시에도, 면세점 쇼핑에도 여권이 필요한 곳이 많습니다.

오늘은 여행톡톡에서 여권 발급을 위한 준비물, 신청방법과 여권발급 기간, 사진 규격을 정리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또 최근 도입된 스마트 패스까지 정리했으니 꼼꼼히 읽어보시고 해외여행 준비를 함께 시작해보겠습니다.
 

< 여권 총정리 > 
 

1 . 여권발급 방법 및 준비물

2. 여권 재발급

3. 여권 발급 비용

4. 여권 사진 규격

5.  스마트 패스 

6. 나라별 필요 여권 유효기간

 

 

1 . 여권발급 방법 및 준비

여행톡톡
ⓒ여행톡톡 / 여권 발급 방법

최초 여권 발급경우 필요한 준비물은 발급 신청서,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 1매,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병역관계 서류(18세 이상 37세 이하 남자인 경우)가 필요한데요.

본인 직접 신청 원칙이며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여권 신청은 반드시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이때 부모가 대리인으로 신청하고 수령할 수 있는데요. 대리 신청과 수령을 원할 경우, 부모가 법정 대리인 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여행톡톡

여권 발급 신청이 완료되면 접수일을 포함하여 주말을 제외하고 3일째에 수령받을 수 있는데요. 만약 여권 발급 희망자가 급증할 경우에는 4일에서 최대 9일까지 걸릴 수 있음으로 여유 시간을 두고 신청하셔야겠습니다. 

여권을 찾으러 갈 때에는여권발급신청 접수증과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셔야 하는데요. 발급된 여권 수령은 대리인도 가능합니다. 대리 수령의 경우 본인과 대리인의 신분증이 모두 있어야 하며위임장에 여권 신청자의 서명이 있어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여권은 우편 수령도 가능합니다. 배송 여건에 따라 최대 10일 이상 소요될 수 있으며 미성년자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여권 당 5,500원이 발생합니다.

 

2. 여권 재발급

여행톡톡
ⓒ여행톡톡 / 여권 발급 방법

여권 재발급은 기존에 한 번이라도 여권을 발급받은 적이 있다면 여권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여권 재발급의 사유로는 여권 유효기간이 만료되었거나, 여권 훼손과 분실에 따른 재발급 두 가지입니다.

유효기간에 만료에 따른 재발급 방법으로는 새롭게 유효기간을 부여받거나, 기존 여권의 잔여 유효기간을 연장하는 것 중 선택 신청이 가능합니다.
 

여행톡톡
ⓒ여행톡톡 / 여권 발급 방법

이때는 현장 신청뿐만아니라 정부24나 영사민원 24를 통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며 여권 재발급에 필요한 준비물은 여권발급 준비물에서 현재 소지한 여권이 추가됩니다. 단, 미성년자 경우 온라인 재발급 신청이 불가합니다.

여권 분실 및 훼손, 여권 정보 변경의 경우 방문 신청을 통해서만 여권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분실로 인한 여권 재발급일 경우 분실신고서도 함께 준비하셔야합니다.
 

3. 여권 발급 비용

여행톡톡
ⓒ여행톡톡 / 여권 발급 방법

여권 발급 비용은 효기간에 따라, 여권의 사증 면수에 따라 가격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발급 신청 시 해외여행을 자주 나가는 분들은 58면을 추천드립니다.

1년에 1~2번 정도 예정이신 분들은 26면으로도 충분합니다. 만일 한 번의 해외여행만을 위해 여권을 발급 받으실 경우, 단수여권을 발급받으시면 보다 저렴하게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잔여유효기간을 연장하는 목적일 경우는 25,000원에 여권 갱신이 가능합니다. 구여권의 경우 15,000원에 신청이 가능하지만, 각 구청에 남아있는 구여권의 재고가 소진되면 구여권 재발급은 불가능합니다. 구여권의 유효기간은 4년 11개월입니다.

✅ 단수여권: 발급지 기준 왕복 1회(출국, 입국 각 1회)에 한정하여 외국여행을 할 수 있는 여권
✅ 복수여권: 유효기간 만료일까지 횟수에 제한 없이 외국여행을 할 수 있는 여권

 

4. 여권 사진 규격

여행톡톡
ⓒ여행톡톡 / 여권 발급 방법

여권 사진 규격은 엄격하게 지켜야 합니다. 우선 눈썹과 귀는 꼭 보이는 상태로 사진을 찍어야 하며 웃는 얼굴, 입을 벌린 모습은 여권 사진으로 제출할 수 없습니다.

흰색 배경에서 촬영된 사진이어야 하며 머리길이(정수리-턱)의 세로 길이가 3.2cm~3.6cm사이로 인쇄돼야 합니다. 여권 사진의 규격은 가로 3.5cm, 세로 4.5cm입니다.

온라인으로 여권 발급을 신청할 경우, JPG형식의 200kb이하 파일만 업로드가 가능하며 해상도는 300dpi, 가로 413, 세로 531픽셀 규정을 지켜 파일 업로드를 해야합니다.
 

5.  스마트 패스 

여행톡톡

인천공항 스마트패스는 여권과 탑승권없이 안면인식만으로 출국할 수 있는 서비스로, 최초 등록 후 5년간 이용 가능합니다. (단, 탑승권 정보는 출국 때마다 등록 필요)

이 때 주의할 점은 [여권, 탑승권 없이]라는건 소지하고 있되 꺼내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지 실제로 여권과 탑승권(종이/모바일)이 없어도 된이 아닙니다. 그러니 꼭 여권을 소지하고 있어야합니다. 단, 미성년자는 부모님이 등록해둘 수 있으나 7세 이하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여행톡톡
ⓒ여행톡톡 / 여권 발급 방법

스마트 패스 참여항공사로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델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총 6개 항공사있스며  참여항공사 및 탑승게이트는 '25년까지 단계별로 확대됩니다. 또 스마트 패스는 출국장 전용라인으로 패스가능합니다. 
 

스마트패스 ID 등록과정

여행톡톡
ⓒ여행톡톡 / 여권 발급 방법

ICN SMARTPASS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다운 - 여권스캔 - 여권 전자칩 스캔 - 얼굴등록- 탑승권 등록단계(출국시)
 

6. 나라별 필요 여권 유효기간

여행톡톡
ⓒ여행톡톡 / 여권 발급 방법

해외여행을 계획중이시라면 반드시 알아봐야할 정보입니다. 국가별로 요구하는 여권의 잔여 유효기간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대부분 6개월 이상의 잔여 유효기간을 필요로하고 있어 여행일 기준 여권 잔여유효기간이 6개월 이내일 경우 필수로 재발급을 받으셔야 출입국 시 거절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체류 예정기간보다 잔여 유효기간이 길기만 하면 된다고 하지만 보통 잔여 유효기간이 3개월 이상 남아있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국가일 경우 각 국가별로 1회 입국시 최대 연속 체류가 가능한 날짜까지 함께 표기해두었습니다.

저작권자 © 여행톡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콘텐츠
인기 콘텐츠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